본문 바로가기

좋은 자료

미국 무비자 입국신고서 및 입국절차

작년 11월 18일부터 한국은 비자 면제 프로그램(VWP) 가입국이 되어 무비자로 미국 관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미국 시민권자들의 국내 무비자 체류기간도 기존의 30일에서 90일로 연장됐습니다.  그러나 한국인들이 미국에 어학 연수를 가려면 학생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무비자는 단기 관광이나 단기 출장이 목적일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미국 무비자 여행 절차

 

 전자 여권 발급 받기

 

여권 사진(1매)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발급수수료를 가지고 가까운 구청/시청을 방문하여 여권 발급 신청을 합니다. 여권발급수수료는 10년 유효 여권은 55,000원, 5년 유효 여권은 47,000원으로 현금 결재만 가능합니다. 여권 신청 접수 후 택배 혹은 직접 수령까지 걸리는 시간은 3일 정도입니다. 일단, 여권을 발급받아 해외 여행을 다녀오면 영문명 등 여권의 기재 사항 변경이 엄격히 제한되므로 주의해서 영문명을 기재하세요. 참고로 미국인 시민권자와 결혼하여 남편성을 여권에 추가하는 것은 쉽습니다. 남편성을 넣게 되면 자신의 본래 성 뒤에 "wife of 남편성"이 추가됩니다.

 

※ 여권 사무 대행 기관 조회: 외교통상부 해외안전여행사이트

http://www.0404.go.kr/passport/Passport04.jsp

 

 전자여행허가 신청하기 (수수료 없음)

 

전자여행허가제 ESTA 사이트 (https://esta.cbp.dhs.gov)를 방문하여 이름, 국적, 거주 국가, 전화번호/이메일 주소, 생년월일, 성별 등 신상정보와 여권번호, 여권발급국가, 여권발급/만료일, 항공편, 미국에서 머물 주소지 등 여권 및 여행정보를 작성하여 온라인 전자여행허가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결과는 신청서 제출 즉시 확인 가능하며, 승인되면 최대 2년간 유효하지만 기존 여권이 만료되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만약 '승인 보류' 판정이 나올 경우, 72시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늦어도 미국 출발 72시간 전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불허될 경우, 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승인 번호를 적어두고 승인 결과가 나온 스크린은 인쇄하여 출국시 왕복 항공권과 함께 가져가세요미국에 무비자로 입국한 경우 체류기간 연장이나 체류 자격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미국 입국시점부터 90일 이내에 출국하여야 합니다.

 

** 미국에서 머물 주소지는 미국 입국시 출입국 신고서에도 작성해야 하므로 메모해가세요. .

 

※ 과거 미국 비자 발급을 거부 받은 적이 있거나 불법 체류, 입국 거부, 추방 혹은 범죄기록이 있는 경우에는 무비자 혜택을 받을 수 없으므로 기존대로 비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입국절차

입국 심사관에게 여권과 출입국 신고서, 세관신고서, 학생일 경우 I-20도 함께 제시합니다. 입국 심사시 받게 되는 질문은 입국 목적과 체류 예상 기간이며, 국내선으로 환승하는 경우에는 최종 목적지로 들어가는 항공편의 비행기표 제시를 요구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별히 의심스러운 점이 없는 경우에는 대개 1분 이내에 인터뷰가 끝납니다. 인터뷰가 잘 끝나면, 열손가락 지문 채취와 사진 촬영을 한 후 출입국 신고서에 도장을 찍고 체류 허가 기간을 적어서 여권에 찍어줍니다.


 

입국 신고서 작성 방법

-. 미국 입국 신고서, 미국 세관 신고서 는  비행기 내리기 전에 스튜디어스가 준다

-. 주의 하실것은 출입국신고서는 모두 대문자로 적어야 합니다.

-. 여권에 기재된 사항과 동일해야 한다.

-. 반드시 영어 대문자로 모두 적어야 한다.

-. 신고서의 상단 (Arrival Record)부분은 입국 신고서, 하단(Departure Record)은 출국 신고서인데,
입국시 이 하단부분을 잘라서 여권에 붙여 준다.
출국시 제출해야 하므로 공항 직원의 실수로 떼지 않을 경우에도 반드시 떼어가야 한다.
보통 공항 직원이 떼어 준다

    기재하는 요령은 아래와 같다.
-3개월 무비자 입국시 작성서식(I-94W)-녹색

앞면

1번 성
2번 이름
3번 생년월일 (일,월, 년도순서, 년도는 2010년은 10으로 표시)
4.현재 거주국가 : S.KOREA
5.
남자는 MALE, 여자는 FEMALE

6.여권번호 : 여권보고 기입
7.비행기 번호 (예를 들어 알본항공 2이면 JL 2)
8.거주 국가 : S.KOREA
9.어디에서 비행기를 탔는가 (도시이름, 인천이면 INCHEON, 중간에 도쿄에서 환승헸으면
TOKYO)
10.미국에 거주할 곳 주소만 (패케지여행일 경우 미국에서 머물 첫 번째 호텔주소)
11.미국에 거주할곳 도시, 주
 (예를들어서 294 S.oxford, los angeles, CA 90005라면 ,
10번줄에
294 S.OXFORD, 11번줄에 LOS ANGELES, CA 라고 작성)

12번, 13번항은 작성안함

-------------------------------------------------------------
 출국 기록 ( 입국시 기록하고 제출하면 떼어준다)

14.성
15.이름
16.생년월일 (일,월, 년도순서, 년도는 2010년은 10으로 표시)
17.거주국가
 : S.KOREA

 그리고 미리 그곳에 시간이 날때 적고 기내에서 적으면됩니다.
프린트해서 각 동행인들에게 나누어 주면 설명이 있어서 알아서 할수 있을것입니다.
I-94W의 주의사항은 모두 영어 대문자로만 작성해야 합니다. 

 

 

 연습용(출력후 연습할 빈 서식)

 

 

뒷면

 

A. 당신은 전염성 질병이 있으십니까?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 또는 마약 중독자 증세가 있는가?. NO에 체크를해야 문제없슴
B. 당신은 비도덕적 범죄나 약물 관련 사건 위반으로 체포되었었거나 유죄 판결을 받았거나, 두 개 이상의 범죄 유죄 판결에 대하여 합해서  5 년 혹은 그 이상이었의 형을 받았거나, 금지 약물 또는 마약 밀매를 하였거나,  범죄나 부도덕한 행위를 위해 입국하려 합니까? NO에 체크를해야 문제없슴
C. 당신은 간첩활동, 파괴 활동, 테러 활동,  대량 학살, 또는 1933 1945 사이에 독일 나치군이나  동맹국에  어떤 방식 으로든 관여했거나 현재 관여하고있습니까?  NO에 체크를해야 문제없슴
D. 당신은 미국에서 직장이나 직업을 구하려고하거나, 추방을 당한적이 있거나,  미국에서 강제로 이송되어 나간적이 있거나, 미국에 입국하기 위해 사기 또는 허위 진술에 의해 미국 비자를 만들려고 한적이 있습니까?
. NO에 체크를해야 문제없슴
E. 미국시민의 아이를 납치, 강금 또는 유괴한적이 있습니까?  , NO에 체크를해야 문제없슴
F. 미국 비자나 미국 입국을 거부 당하거나 미국 비자가 무효화 된적이 있습니까? 만일 있다면 언제 어디에서 를 적으면됩니다.
G. 기소 면제를 요청하거나 주장한적이 있는가?. NO에 체크를해야 문제없슴


모든사항에 체크를 한후에 아래에 사인을 해야하는데


Family Name (please print) 에는 성을 First name에는 이름을 적고
Country of Citizenship에는 KOREA를 , Date of Birth에는 생년월일을 적으면됩니다.
Date of Birth에는 1970년 3월 6일생이라면  06/03/70 이라고 적으면 됩니다.


그리고 그아래 Signature에는 사인을 하고 Date에는 작성한 날을 적으면됩니다.
작성한 날 역시 일/월/년 순으로 적으면됩니다.
입국일자가 2009년 1월 10일이라면 01/10/09 라고 적으면됩니다.


그리고 그아래 접는것이 있고 Departure Record라고 쓴것은 출국하면서 출국신고대신 내는것인데 이것은 항공편이나 배편으로 간다면 항공회사나 배회사에 제출하면되고 캐나다 국경을 지나서 육로로 가는 사람은 캐나다 입국심사관에게 떼어주고 멕시코를 육로로 나가는 사람은 미국을 떠나기전에 미국이민국직원에게 주고 가야 합니다.


그리고  그아래에 적어야 할것이 있는데


Port는 떠나는 항구나 비행장 이름
Date는 떠나는 날짜
Carrier 은 떠날시에 사용하는 항공사 이름
Flight #/Ship name 은 비행기 번호나 배의 이름을 적어서 제출하고 떠나면 됩니다.

  

 


비자 발급 후 입국시 신고 서식(i-94) - 백색

 

1~9 : 무비자 입국서식과 동일

10.비자를 발급받은 도시 (3개월 무비자 입국이면 작성안함)
11.비자를 발급받은 날짜 (3개월 무비자 입국이면 작성안함)
12.미국에 거주할 곳 주소만 (패케지여행일 경우 미국에서 머물 첫 번째 호텔주소)
13.미국에 거주할곳 도시, 주
 (예를들어서 294 S.oxford, los angeles, CA 90005라면 ,
12번줄에 294 S.OXFORD, 13번줄에 LOS ANGELES, CA
라고 작성)
14~17:무비자 입국서식과 동일

세관 신고서 작성 방법

가족이 함께 여행할 경우, 세관 신고서는 한 장만 작성하면 됩니다.

기재방법

1번 Family name에는 성을 쓰십시요. first 에는 이름 중간자를 Middle 마지막 자를 쓰십시요.  홍길동이라면 First는 길이 되고 Middle은 동이 됩니다.
2번 생일을 씁니다.
Day에 3일이라면 03을 쓰시고 Month 역시 7월이면 07을 쓰시면됩니다.
3번 나와 같이 동행하는 분의 숫자를 씁니다.
3명이라면 나를 제외한 숫자를 쓰면됩니다. 2를 쓰게 되고 없다면 0을 쓰십시요.
4번 미국에 머물 주소를 씁니다.
가령 1100 S. western Ave, Los Angeles, California 90006이라면
(a)에는 1100 S. western Ave를 (b)에는 도시이름인 Los Angeles를, (c)는 주이름인 California를 쓰면 됩니다.
5번 여권 발급나라를 적으십시요.  한국은 KOREA라고 기재를 하면 됩니다.
6번 여권 번호를 적으십시요.
7번 현재 소속되어 있는 나라를 적으십시요.
8번 미국에 도착하기전에 방문한 나라를 적으십시요.
일본을 경유해서 오는것이라면 Japan을 적으십시요.
9번 비행기 편명을 적습니다. 유나이티드를 타고 왔다면 UA000, 노스웨스트라면 NW000 등으로 적으시면 됩니다.
10번 미국을 방문한 목적이 상업으로 온것인가를 적습니다. 방문,관광이라면 No에 표시 하십시요.
11번 이것은 여러가지를 묻는것인데
(a) 과일, 꽃, 식품, 벌레들을 가지고 오는가를 묻는데 먹는것을 가지고 온다면 (고추가루,쥐포,오징어등등) 모두 yes에 표를 해야 합니다.
(b)고기, 동물, 동물이나 야생동물과 관련된 상품을 가지고오는것에 관한것입니다. (소세지역시 포함되는데 금지품목이니 가지고오지 마십시요)
(c)갑각류를 가지고오는가에 대해서 적으십시요.
(d)흙이나 농장등을 방문한것등에 대해서 입니다.
12번 살아있는것을 만지거나 소지한것에 대해서 묻는것입니다.
13번 미화로 10,000불이상을 소지했는가를 묻는것입니다.
14번 상업용물건을 가지고 오는가에 대해서 묻는것입니다. 샘플이나 주문을 받은것, 팔것모두 신고를 해야 합니다.
15번 가지고 오는 선물등 금액에 대해서  적는것입니다.
Residents는 미국에 사시는분이 작성하는것이고, Visitors는 방문자가 쓰시는것입니다.


그리고 x 가 있는곳에 사인을 하고 맨뒤에 날짜를 적으면 되는데 일/월/년 순으로 적으십시요. 가령 작성일이 2010년 5월 5일 이라면 05/05/2010 이라고 적으면됩니다

 

세관신고서 서식(견본)

 

 

 

 

세관신고서작성 "예"

 

 

 

 

 
공항입국심사


입국심사를 위해 기다리는 줄이 길었지만, 예전보다 입국심사가 까다롭진 않더라고요.
예전엔 엄청 엄숙했는데 요즘은 그래도 농담도 할 정도로 미국의 입국심사가 좋아졌음을 느꼈습니다.

 

     예쁘게 안내되어 있는 노란색 입국심사대 방향 사인보드

 

    ▲길게 줄지어 서있는 입국심사대 사람들

 

입국심사질문

 

Q: Why do you come here?
A: For trip.
Q: How long are you gonna stay here?
A: For 7 days.
Q: onLY 7 days? Stay longer. How about one month?

 

이런 질문들이 이어진 뒤에 지문검사와 눈 카메라 사진을 찍고 I-94폼에 도장을 찍어 여권에 부착해줍니다.

마지막 대화가 인상적이었어요.


HAVE FUN!! ENJOY!! Spend much money!!!!!!!

돈을 많이 쓰라고? ㅋ 미국도 어렵긴 어려운가 봅니다~ㅎ

 

    입국심사시 지문 확인(다섯손가락)과 눈 카메라 촬영

 

    ▲I-94 form 에 도장 찍혀진 모습

 

입국심사가 끝나고 짐을 찾으러 내려갔습니다. 바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고요.

짐을 찾고 나오니 입국장에 많은 사람들이 있었구요. 짐찾고 바로 나오면 공항 픽업 나온 사람을 만날 수 있습니다.

 

 타고 온 탑승 항공편의 짐이 돌아가는 Baggage Claim

 

    짐 찾고 나오면 마중자와 만나는 미팅 포인트! 저 멀리 사람들이 나오고있네요~

 

    ▲~바로 옆 공중전화부스

 

공항 밖으로 나오면 다양한 수단으로 맨하탄에 가는 방법이 있는데 뉴욕의 노란택시, 버스, 그리고 Train이 있어요.

혼자서 뉴욕에 왔다면 이러한 다양한 방법으로 맨하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공항 밖으로 나오는 입구에 다양한 교통수단 안내 표지판들~

 

      맨하탄까지 Air Train으로 가고싶은 분들을 위한 안내 Map!

 

   맨하탄 익스프레스로도 뉴욕 시내까지 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