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일주 자료

015. 바르셀로나(Barcelona) - 스페인

바르셀로나(Barcelona) - 스페인

스페인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화가 파블로 피카소, 호안 미로와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 등 많은 예술가를 배출한 도시로 유명하다.

고딕 지구은 바르셀로나 구 시가지의 중심이다. 대부분의 건축물은 중세 시대에 지어졌으며, 일부는 로마제국 시대의 바르셀로나 정착기에 지어졌다.

바르셀로나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건축물은 사그라다 파밀리아, 구엘공원, 구엘저택, 산트파우 병원, 카사 바트요, 카사밀라, 카탈루냐 음악당, 카사 비센스 등이 있다.

1. 사그라다 파밀리아 (Sagrada Familia)
2. 구엘공원 (Parc Güell)
3. 구엘저택 (Palau Güell)
4. 산트파우 병원 (Recinte Modernista de Sant Pau)
5. 카사 바트요(Casa Batlló)
6. 카사 밀라(Casa Milà)

 

동영상(사그라다 파밀리아) : 1611

https://youtu.be/TWeE3amRPcY?si=BOUVP96rfHXtUeOG

동영상 : 2306

https://youtu.be/6o8rCucTH7w?si=gy9JQfVSUVU4qHUD

동영상 : 855

https://youtu.be/QW8oc2Tt8OY?si=TJ6vuYSqTjrJI4Jn

위치:

 

1. 사그라다 파밀리아 (Sagrada Familia)

사그라다 파밀리아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짓고 있는 로마 가톨릭교회 성당이다. 또한 '사그라다'는 스페인어로 성스러운이라는 뜻을 가졌으며, 파밀리아는 가족을 뜻하기 때문에 성가족성당이라고도 불린다. 건축가 안토니 가우디가 설계하고 직접 건축을 책임졌다. 1883년 가우디가 수석 건축가로 취임하여 1926 73세의 나이로 고인이 되었을 때 프로젝트의 1/4,  25%가 완료되었다. 가우디는 이 성당의 일부인 동부 성만 완성하고 별세하였다.

성당 건축은 1950년대에 스페인 남북 전쟁에 의해 중단되었다가 2010년 중반에 건설이 가속화되며 공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10개의 첨탑을 추가로 건설하는 등 프로젝트의 가장 큰 과제 중 일부들이 현재 남아 있다. 각각은 신약 성경에서 중요한 성경적 인물을 상징한다.

2024 1월 현재 142년째 공사가 진행 중이며, 타워와 대부분의 교회 건축물은 가우디의 사망 100주년인 2026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장식 요소는 2030년 또는 2032년까지 완료될 예정이라고 한다. 15-20 유로의 방문자 입장료는 연간 건설 예산 2,500만 유로를 충당한다.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은 매년 약 200~300여만 명의 관광객이 찾아온다.

 

 

2. 구엘공원 (Parc Güell)

안토니 가우디의 경제적 후원자였던 구엘 백작이 평소 동경하던 영국의 전원 도시를 모델로 했다. 모자이크 장식 건축물들, 인공석굴 등에서 가우디가 좋아하던 곡선의 미를 잘 보여주는 건축물이다. 화려한 도시로 만들려 했으나, 자금 부족으로 미완성으로 남아있던 것을 1922년에 바르셀로나 시의회가 사들여 공원으로 바꾼 것이다.

 

3. 구엘저택 (Palau Güell)

바르셀로나에 있는 구엘 저택은 에우세비 구엘이 1885년에 착공해 1890년에 완공되었으며 안토니 가우디에게 의뢰한 첫 작품이다. 이 프로젝트는 당시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대중적인 동네이면서도 가장 타락한 동네였던 라발 지구에 가장 화려한 도시형 저택을 짓는 것이었다. 장식이 전무해 간소해 보이는 외관에 비해 과다하게 장식된 내부가 놀라움을 자아낸다.

 

4. 산트파우 병원 (Recinte Modernista de Sant Pau)

산트파우 병원은 가우디와 동시대의 건축가 루이스 도메네크 이 몬타네르(Lluís Domènech i Montaner)가 설계하여 바르셀로나 건축에 기여한 작품들 중 설계와 장식 면에서 대담하며 가장 뛰어난 건물이다.

 

5. 카사 바트요(Casa Batlló)

52세에 카사 바트요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담당한 가우디작품이다. 공사는 1904 ~ 1906년 사이에 진행되었고 가우디의 완벽한 예술성을 반영한다. 카사 바트요는 총 8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6. 카사 밀라(Casa Milà)

카사밀라는 익히 라 페드레라(채석장이라는 뜻)로도 불리고 있으며, 안토니오 가우디의 작품으로 바르셀로나 중심가인 파세오 데 그라시아 거리에 위치해있다. 1906년 설계를 시작해 1912년에 완공된 고급 연립주택이다.